Poster I | Design by Choi, Woo Yeong

Poster II | Design by Choi, Woo Yeong

매일 수없이 쏟아지고 빠르게 밀려나 사라지는 이미지 소비의 시대, 작품의 아우라가 상실되는 디지털 이미지 시대에 원본성에 관한 논쟁은 오래된 서판 중에서도 유독 낡은 서판이다. 그런데도 이 원본성의 모호함 때문에 사진은 발명 이래 언제나 예술 매체의 주류와 변방을 오가야 했다.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고화질 사진을 담아 곧바로 가공하고 공유·소비하는 시대에 이 매체의 한계와 미래는 어떻게 정의되어야 할까? 예술 매체로서 사진의 한계는 매체 고유의 특성에 기인한다. 대중에 사실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인식되는 이 매체는 한때 생생한 묘사와 정밀한 원근표현으로 회화의 절대적 위상을 위협했다. 회화가 사실적·객관적 재현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예술 매체의 지위를 다시금 공고히 할 수 있었다면, 사진은 피사체가 실존해야 한다는 점, 촬영 당시의 시간과 장소가 특정된다는 점, 광학 기기 특유의 전형적 원근법을 지워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되려 표현의 한계에 봉착했다. 객관적 현실을 화면이나 종이와 같은 2차원 평면 위에 실재하듯 그려내는 것에 능한 사진은 필연적으로 기록을 위한 도구, 다른 매체를 보조하는 도구로 너무도 쉽게 전락하고 만다. 이를 극복하고자 이 매체의 객관성, 사실성을 희석하고 극복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촬영 전·후에 다양한 흐리기 효과로 사진의 디테일을 모호하게 만들거나 픽셀이 도드라지도록 화질에 열화를 가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사진 특유의 원근표현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매체 근본에 새겨진 태생적 성질로 작가의 적극적 개입에 뚜렷한 제약으로 작용해 왔다. 그 결과, 사진 작품은 3차원 현실을 재현하는 원근법이 치밀하게 적용된 2차원의 평면 이미지 형태로 수렴하게 된다. 2차원의 평면 위에 3차원의 세상을 재현하는 게 더 이상 의미가 있을까? 적어도 내 사진 속 공간 개념은 다시 정의되어야 했다. 몇 겹의 레이어가 중첩된 평면을 담는 것 외에 구도와 배치, 착시와 시각적 혼란 등을 활용하여 객관적 피사체의 원근을 전도시키거나 모호하게 만드는 실험을 거듭했다. 형상은 점점 단순한 형태로 전환되고 색과 질감은 도드라졌다. 사진 속 피사체는 더 이상 현실 속 어떤 객관적 대상을 명료하게 지시하지 않는다. 이미지가 새겨진 종이나 화면 위에 선명하게 떠오른 색채와 질감에는 실체가 없다. 피사체의 물성은 종이의 섬유가 만들어내는 결, 또는 매끈한 화면의 표면으로 대체되어 시각과 촉각으로 전해질 뿐이다. 실제적 원근에 대한 나의 작은 저항은 내 작업 세계에 큰 전환점으로 다가왔다. 앞서 정의한 사진 매체의 특징이자 동시에 한계를 유발하는 세 가지 속성을 사진을 매체로 선택하고 실험하는 근거로 삼았다. 이로써 나의 작업은 단순히 현실을 재현하는 것에서 벗어나 주관적 사유의 시각화 과정으로 전환될 수 있었다. 《50BELL's Guide: 원근의 저편》은 사진적 원근법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공간 개념에 관한 탐구를 다룬다. 이번 전시를 통해 매체 근본에 관한 물음과 실험 과정에서 발견한 사진의 확장된 방향성을 제안하고, 사진이 관념을 매개하는 시각 언어로서 다시금 조명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Exhibition Plan | Graphic by 50BELL

Loading...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Berlin, Germany, 2016.

Relative Distance I.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Berlin, Germany, 2019.

Door to Everywhere and Nowhere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Brandenburg, Germany, 2019.

Layers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123 mm.
Jeju, South Korea, 2020.

Dimensions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0.

Sky Blue, Blue Sky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1.

Blue Sky, Sky Blue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Brandenburg, Germany, 2019.

Sunset Coming On II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Jeju, South Korea, 2020.

Border Control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Jeju, South Korea, 2020.

Distortions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Jeju, South Korea, 2020.

Sea Horizont at Night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Berlin, Germany, 2019.

Dreams – Träume sind Schäume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Brandenburg, Germany, 2019.

Faith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0.

Perspective – Optical Illusion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Berlin, Germany, 2019.

Perspective – Discomfort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0.

Layers – Yellow Grid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0.

Layers – Green + Green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Jeju, South Korea, 2020.

Social Distancing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Jeju, South Korea, 2020.

Eternal Recurrence
pigment print on paper
1,327 x 1,000 mm.
Potsdam, Germany, 2019.

Himmel (Heaven) – The Great Noon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Berlin, Germany, 2019.

Erde (Earth)
pigment print on paper
1,000 x 1,327 mm.
Brandenburg, Germany, 2019.

Mensch (Human)
pigment print on paper
1,163 x 1,000 mm.
Potsdam, Germany, 2019.

첫 개인전을 마치며,
모든 시작에는 신비로운 힘이 깃들어 있다는 헤르만 헤세의 시구절이 떠오릅니다.
저의 처음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원히 기억할게요.
2021년 7월 26일 새벽에,
50BELL(오영종) 올림

50BELL's Guide: Beyond Perspective, 2021 | Running time 02:16 | Film by Songfrang

___
50BELL(오영종) 개인전
50BELL's Guide: 원근의 저편
기간: 2021.6.25. – 7.25.
장소: 예술공간 이아 B1 전시실 2
후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문화예술재단, 예술공간 이아
작가: 50BELL
디자인: 최우영
영상 제작: 송프랑


___
50BELL Solo Exhibition
50BELL's Guide: Beyond Perspective
Period: 25.06. – 25.07.2021.
Venue: Artspace IAa B1 Gallery 2
Sponsors: Jeju Province, JFAC, Artspace IAa
Artist: 50BELL
Design: Choi, Woo Yeong
Video Director: Songfrang
Back to Top